저희 홈페이지에 오신 분들에게 역사학연구소를 대신하여 인사드립니다.
저희 역사학연구소는 역사 대중화와 역사 연구 심화를 목적으로 198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연구소는 한편으로는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의 죽음과 연이은 박정희 유신 체제의 붕괴, 이를 대체하는 신군부의 권위주의 체제의 가동을 배경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연구소의 설립은 1980년 서울의 봄과 광주 5월 항쟁으로 시작되어 1987년 6월 항쟁과 7·8월 노동자 대투쟁으로 이어지는 1980년대 남한 대중의 정치·사회적 민주화 운동을 배경으로 합니다. 이와 같은 1980년대 상황 전개 속에서 소장 역사 연구자들은 진보적 역사 연구와 그 연구 성과의 대중화,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정치·사회적 민주화를 목적으로 1988년에 구로역사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설립 이래 저희 연구소와 소속 연구원들은 원래의 설립 목적 실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와 소속 연구원들은 국가와 지배 계급 중심의 기존 역사(학)를 대체하는 역사(학)의 개발을 위한 대중 중심의 역사 연구를 진행하고 그 연구 성과를 역사 관련 단행본과 연구소 회지 수록 논문의 형태로 사회화하였습니다. 또한 저희 연구소와 연구원들은 그 연구 성과를 대중화하고자 한편으로는 역사 강연 등과 같이 대중과 직접 만나는 형태로, 또 <<바로 보는 우리 역사>>와 같은 대중 역사서의 발간 등을 통해 저희들 연구 성과를 대중화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이와 함께, 저희 연구소는 2003년에 연구소 명칭을 역사학연구소로 변경하고 기존 노력을 일층 강화하면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저희 연구소 홈페이지는 지금까지의 역사 연구·대중화 노력뿐만 아니라 연구소가 지향하고자 하는 바와 그를 위한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21세기 변화된 세계에 발맞추어 기존 대중화 사업을 일층 계승·발전시키고자, 새로이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역사 서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는 21세기 역사(학) 연구의 문제의식과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해 각종 연구 소모임을 운영하는 한편 저희들 연구 성과를 사회화하기 위해 전문 학술지 <<역사연구>>를 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반 활동과 그 성과들이 여기 홈페이지에 수록되어 있으니, 연구소 홈페이지는 방문하신 여러분들에게 심화된 역사 이해와 연구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부디 그 기회를 여러분께서 충분히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역사학연구소 소장 윤상원